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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고

관세에 휘청이는 자동차 산업,

by LM_光山 2025. 4.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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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별 수출 구조 한눈에 정리해봤다!

며칠 전 트럼프의 “25% 자동차 관세” 발언 이후
주식시장도 흔들리고, 자동차 관련주들까지 출렁였지.
근데 그 여파가 왜 이렇게 큰 걸까?

바로 **“어디서 만들고, 어디로 파느냐”**가 다르기 때문이야.
이번 글에선 현대차부터 도요타, 폭스바겐까지
브랜드별 수출 구조를 한눈에 정리해볼게!


🚘 브랜드별 자동차 생산지 & 수출 구조

 

브랜드 주요 생산 국가 주요 수출 대상 미국 현지 공장 여부 관세 영향 예상
현대차 한국, 미국, 인도 미국, 유럽 있음 (앨라배마) 중간
기아 한국, 멕시코 미국, 유럽 없음 (멕시코 비중 높음) 높음
도요타 일본, 미국 미국, 아시아 있음 (켄터키, 텍사스) 낮음
폭스바겐 독일, 멕시코 미국, 유럽 있음 (테네시) 중간
GM 미국, 멕시코, 중국 북미, 남미 있음 (본사 미국) 낮음

📌 정리해보면,
미국 현지 공장이 없는 기업일수록 관세 타격이 크고,
멕시코 공장 비중이 높은 브랜드는 주의가 필요해.


🧠 투자자 관점에서 보면?

✔ 관세가 실제 부과된다면

  • 기아는 멕시코 공장 생산차가 직접적인 타격을 받을 수 있음
  • 현대차는 미국 현지 공장 있지만, 수입 비중이 아예 없는 건 아님
  • 도요타/GM은 미국 내 비중이 높아서 방어력 있음

폭스바겐은 멕시코 + 미국 공장 병행이지만
브랜드 이미지나 가격 민감도 측면에서 영향 받을 수 있어


💬 그래서 결론은?

요즘 자동차 관련 뉴스가 많고
“현대차 주식 떨어지나?” 하는 걱정도 있는데,
수출 구조와 생산지를 알고 보면
좀 더 객관적으로 상황을 볼 수 있어.

이번 정리는
“관세 뉴스 나올 때마다 흔들리는 내 마음을 붙잡아줄 기준표”
그렇게 생각해도 좋을 듯! 😎


다른 의견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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